본문 바로가기
건강

자궁근종 증상 원인 확인

by 똥후니 2019. 10. 8.

자궁근종 증상 및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 근종이라는 것은 자궁의 근육세포에 양성 종양이 생기는 것으로 여성들에게 흔히 생기는 암입니다.

여성의 호르몬 중 하나인 에스트로겐의 영향을 받은 암으로 가임기 여성의 약 25프로 이상에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나이가 35세 이상이 되면 40프로 이상 나타날 정도로 흔한 질병이라고 합니다.


자궁근종 원인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은 없으나 여러가지 이유로 발생된다고 추정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부터는 자궁근종의 원인인 그 이유들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르몬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생성하는데 이 호르몬에 의하여 자궁근종이 발생될수도 있다고 합니다.

가족

자궁근종은 가족 중 자궁근종 질병을 겪은 사람에게 나타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임신

여성이 임신을 하게 되면 호르몬의 분비가 촉진됨으로 자궁근종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자궁근종 종류

근층내근종

자궁근종이 발생되는 가장 흔한 위치입니다. 안쪽인 자궁근총에 발생됨으로 근종이 작으면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크기가 커지면 자궁의 윤곽이 틀릴수도 있다고 합니다.

점막하근종

자궁내막의 바로 아래부분에 나타나는 근종을 말합니다. 크기가 커지면 자궁내부를 비틀게 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하여 월경관출혈이나 빈혈, 자궁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장막하근종

장막하근종은 장막 내의 자궁 외곽에 나타나는 근종으로 그냥 방치할 경우 배쪽이 심하게 부어 오를 수 있으며, 방광 직장 등 주변의 장기들을 압박하여 다른 증상이 나타날수도 있다고 합니다.


자궁근종 증상

 

자궁근종은 여성들에게 많이 일어나는 질병으로 근종의 크기가 작을때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자궁근종 시 나타나는 증상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월경

갑자기 월경의 양이 만아지고 기간이 길어진다고 합니다. 또한 생리 주기가 아닌데도 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배뇨

근종 크기에 따라 배에 압박을 주기때문에 주변 장기들에게도 영향을 미쳐 배뇨가 곤란해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자궁에 좋은 음식

 

미역,쑥,강황,양배추 등이 있다고 합니다.

미역은 우리 몸속 혈액을 맑게 해줌으로 자궁에 쌓인 어혈을 제거하는데 좋고, 자궁 수축,지혈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쑥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 좋고, 습한 기운을 제거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강황은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에 좋으며, 여성들의 생리통에 아주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양배추는 자궁의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기에 손상 위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방암 초기증상 통증  (0) 2019.10.09
장애등급 신청절차 확인  (0) 2019.10.08
자궁근종 증상 원인 확인  (0) 2019.10.08
치매초기증상8가지  (0) 2019.10.08
A형 간염 증상  (0) 2019.10.07
심근경색 초기증상  (0) 2019.10.07

댓글0